육我_심리학

심리치료이론2_아들러의 개인심리학 (주요 개념)

맘맘심 2023. 5. 12. 06:30

심리치료이론2_아들러의 개인심리학 (주요 개념)

 

알프레드 아들러는 어린 시절 자신의 형에 대한 질투를 통해 사람들이 열등감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면서 스스로 발전해나아갈 수 있다고 주장하였다.

이는 프로이트의 결정론적 시각을 거부하는 이론으로서 '개인심리학(individual psychology)'이라고 불렸다.

 

#열등감

모든 인간이 경험하는 것이며 인간 노력의 원천이자 창조성의 원천으로 보았다. 인간행동이 유전이나 환경만으로 결정되는 것이 아니며, 열등감을 경험하는 순간 우월을 추구함으로써 무력감을 해결하고 공동체 발전에도 기여한다.

 

#생활양식

열등감 극복을 위한 노력이 사람마다 독특한 생활양식을 만들어내는데 이는 6세경부터 형성되기 시작한다. 실제 경험보다는 그에 대한 해석이 성격형성에 결정적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이 독특한 생활양식은 우리가 하는 모든 것에 영향을 미친다.

 

#현상학적 틀

인간이 세계를 지각하는 개별적 방식이나 주관적 참조 틀을 의미한다. 객관적인 삶이 아니라 내담자가 그것을 어떻게 보고 주관적으로 해석하느냐가 더 중요하다. 이 해석에는 지각, 생각, 감정, 믿음, 가치관 등이 영향을 미친다.

≫ 현상학적 관점의 접근 : 인간중심치료, 인지행동치료, 실존치료, 형태치료, 신과학치료, 현실치료 등

 

반응형

 

#총체론적 성격

인간은 둘러싸고 있는 환경이나 맥락 안에서 총체적이고 통합적인 존재로 이해되어야 한다. 내담자를 사회체계의 통합된 부분으로 보아야 하고 내적인 심리역동보다 대인관계가 더 중요하다.

 

#사회적 관심

행복과 성공이 사회적인 유대와 관련되어 있고 사회적 관심이 정신건강의 중심척도이며 이것이 발달하면 열등감이나 소외감은 줄어든다. 아들러는 사회적 과제(우정 쌓기), 사랑-결혼 과제(친분 수립), 직업적 과제(사회공헌) 등 3가지 삶의 과제를 성공적으로 습득해야 하며, 이 중 하나라도 결핍되는 경우 정신적 장애가 발생할 수 있다고 보았다.

 

#출생순위와 형제관계

어린 시절 '심리적' 출생순위와 가족역동에 관심을 두고 있으며, 5가지 심리적 위치에 따라 성격형성 및 세상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달라진다고 주장한다.

첫째 - 많은 관심의 대상이며, 의젓하고 앞에 나서려 함
- 동생 출생 후 더 이상 특별하지 않음을 깨닫고 자신이 누리던 것을 뺏겼다고 생각할 수 있음
둘째 - 태어나면서부터 관심을 나누어 가지며 항상 경쟁 속 압박을 받음
- 형의 약점이나 실패를 자신이 극복하여 칭찬을 받으려고 함
가운데 - 압박감을 느끼며 삶이 불공평하다고 느낌
- 자신이 없고 문제아가 될 가능성도 있으나 갈등이 있는 가족에서는 조정자나 평화의 사도 역할을 함
막내 - 매우 많은 관심을 받음
- 제 갈 길을 가는 편이며 누구도 생각하지 못한 행동을 하기도 함
독자/독녀 - 높은 성취동기를 가지고 있고 나눔이나 협동을 배우지 못함
- 부모 중 한 사람에게 의존적일 수 있으며 항상 무대의 중심에 있기를 희망함

 

 

 

* 출처 : Gerald Corey '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'